3D 블렌더(blender) 좌우 대칭 모델링(Mirror)과 Clipping
어떤 것을 모델링 한다고 할 때 좌우 대칭을 맞춰서 작업을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로봇, 자동차 등 어떤 형상을 그릴 때 한쪽 부분을 작업하면 다른 한쪽도 똑같이 좌우 대칭이 맞도록 디자인 되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칭 적용 방법을 모른다면 다음 영상과 같이 작업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작업을 한다면, 정확한 좌우 대칭을 맞추기는 커녕 대칭을 맞춰서 작업하려면 엄청난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다음은 좌우 대칭을 맞추어 작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먼저 실습할 물체를 하나 생성합니다. (Monkey 같은 좌우 대칭 작업이 유용한 실습 물체를 선택합니다.)
2. 실습 물체의 반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반이 남은 Object Mode로 물체를 선택합니다.
3. 오른쪽에 Modifier Properties라는 스페어 모양의 아이콘인 클릭합니다.
4. [Add Modifier] -> [Generate] -> [Mirror] 을 선택합니다.
5. Edit mode에서 수정합니다.
이번에는 Clipping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Mirror 기능으로 좌우가 이어진 물체가 기준이 되는 가운데 선을 침범하지 않고 하나로 묶여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먼저 Clipping되지 않은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Clipping 기능을 통해 하나로 묶인 물체의 중심을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준선을 정 가운데로 하여 대칭을 침범하지 않고 물체가 수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Mirror ] -> [ Options ] -> [ Clipping 체크하기(check) ]
이번 포스팅에서는
3D 블렌더(blender) 좌우 대칭 모델링(Mirror)과 Clipping
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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