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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Blender 블렌더, Un-Subdivide 기능으로 촘촘한 면을 넓직하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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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블렌더에서 Un-Subdivide 기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Subdivide의 기능은 뭐였죠? 면을 촘촘하게 나누는 것이었습니다. Un-Subdivide는 그와는 반대겠죠.
바로 실습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Shift +A 혹은 [Add] 버튼을 클릭하고, Mesh -> UV Sphere 를 하나 생성합니다.
이제 이 물체를 Un-Subdivde를 할 경우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하겠습니다.
* Un-subdivide 방법 :
Object 선택 -> Edit Mode -> Edge mode (2) -> 모든 Edge 선택 (A) -> 상단 [Edge] 클릭 -> un-subdivide
다음 영상에서 un-subdivide를 적용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1000개 단위에서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작업을 디테일하게 오래 하다보면, 점이나, 면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있습니다. 파일로 내보내고, 프린트를 할 때쯤 보면 몇십만개가 되어 있을 수 있는데, 그런 경우에 면이나 점의 수를 줄이기 위해 Un-Subdivide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하면 파일 크기도 줄어들어 버벅거림(?) 없이 파일을 관리할 수 있겠죠. 물론 컴퓨터 사양이 아주 좋은 경우에는 버벅거림이 덜 할 수도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3D Blender 블렌더, Un-Subdivide 기능으로 촘촘한 면을 넓직하게 만들기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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